블랙매스는 배터리의 셀을 파·분쇄한 가루에 양극재와 음극재가 혼재된 것.
블랙 파우더는 알루미늄박과 양극재가 함유된 가루.
(블랙파우더는 리튬이온 배터리 스크랩을 파쇄하고 선별 채취한 검은색 분말로, 니켈·리튬·코발트·망간 등을 함유)
(블랙 파우더의 희소금속 함량은 배터리 종류, 배터리 사용 기간, 배터리 충전 횟수 등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리튬 함량은 10~20%, 니켈 함량은 20~30%, 코발트 함량은 10~20%, 망간 함량은 20~30% 정도다.)
(예를들어:
한 달에 약 2000톤의 배터리를
블랙 파우더로 만들면 1000톤 정도이고,
추출되는 니켈·리튬·코발트·망간은 월 360톤 정도임)
(전기차 1대에서 나오는 420kg짜리 배터리 팩 1개는 305kg의 모듈과 90kg의 케이스, 25kg의 부속품으로 구성돼 있다. 모듈 1대는 243kg 셀과 25kg의 보호 케이스, 21kg의 고철 케이스로 나뉘며, 이중 셀에서 157kg의 블랙파우더가 만들어진다.
...........전기차 1대당 3500달러(약 460만원) 정도의 유가금속을 회수 ///////////2023년 9월 에코프
폐배터리로 제일 많이 나오는 NCM622 배터리를 예로 들면 여기서 니켈 80kg, 리튬 75kg, 코발트 25kg이 나온다"며 "이들 광물 가격을 각각 25달러, 40달러, 50달러로 가정했을 때 배터리 팩 1톤당 6250달러 규모의 광물을 회수할 수 있는 셈)
전기자동차 폐배터리(재활용) 매각 계약///1대에 100~250만원........... 한국환경공단 2024년 1월
재활용 후 추출된 물질의 가격은 얼마나 순도가 높은 양질의 블랙파우더 또는 블랙메스로 회수되었는가에 따라 천차만별
폐배터리를 분쇄설비를 이용하여 가루로 만들면 대략 44%가 양극재, 36%가 음극재, 20%가 전해질과 분리막으로 추출된다. 전체적으로 양질의 원료로 회수되는 비율은 60% 수준이며 흑연이 주성분인 음극재보다 니켈, 코발트, 망간 등 3원계 원소가 포함된 양극재가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2023년 기준
폐배터리 중간처리한 블랙매스와 블랙파우더 톤당 단가는 (Gemini..........가)
폐배터리 중간처리 산물인 블랙매스와 블랙파우더의 톤당 단가는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현재 시장 상황과 주요 거래 가격, 그리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024년 2월 9일 기준 블랙매스와 블랙파우더의 톤당 예상 단가와 변동성,
그리고 각 단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블랙매스 톤당 예상 단가: 300만원 ~ 500만원
- 변동성: 높음
- 니켈, 코발트, 리튬 등 주요 금속 함량 변화
- 국제 시장 금속 가격 변동
- 중국 수요 변동
- 정부 정책 및 지원 변화
- 폐배터리 발생량 변화
2. 블랙파우더 톤당 예상 단가: 200만원 ~ 300만원
- 변동성: 높음
- 블랙매스와 유사한 요인에 영향을 받음
- 처리 공정 및 기술 수준에 따른 가격 차이 발생
3. 블랙매스와 블랙파우더 단가 차이:
- 블랙매스: 폐배터리를 분쇄 후 선별한 상태
- 블랙파우더: 블랙매스를 추가 처리하여 리튬, 니켈, 코발트 등 금속 함량을 높인 상태
- 블랙파우더의 높은 가격 이유:
- 높은 금속 함량
- 후속 처리 공정 간소화
4. 블랙매스 및 블랙파우더 단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 금속 함량: 니켈, 코발트, 리튬 함량이 높을수록 단가 상승
- 처리 공정: 블랙파우더는 추가 처리 공정 필요
- 국제 시장 금속 가격: 니켈, 코발트, 리튬 가격 변동
- 중국 수요: 세계 최대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 정부 정책 및 지원: 정책 및 지원 확대 시 단가 상승 가능성
- 폐배터리 발생량: 발생량 증가 시 단가 하락 가능성
5. 참고 자료:
6. 추가 정보:
- 특정 배터리 종류, 금속 함량, 처리 공정, 거래 조건 등에 따라 단가 변동 가능
- 정확한 단가 확인은 실제 거래 시점 및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최신 정보 확인 필요
7.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전망:
- 전기차 시장 성장과 함께 폐배터리 발생량 증가 예상
-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발전 및 정부 지원 확대로 시장 성장 가능성
- 블랙매스 및 블랙파우더 수요 증가 예상
8. 주의 사항:
- 폐배터리 불법 처리 주의
-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 정확한 정보 확인 필요
..................................
불화리튬.탄산리튬.수산화리튬의 톤당 각 단가는 (Gemini..........가)
1. 불화리튬:
- 톤당 예상 단가:
7,000달러 ~ 8,000달러 - 변동성: 높음
- 전기차 배터리 기술 발전
- 6차 산업 혁명 핵심 소재 수요 증가
- 중국 생산량 변동
- 유럽 에너지 가격 상승
2. 탄산리튬:
- 톤당 예상 단가:
7만 달러 ~ 8만 달러 - 변동성: 높음
- 리튬 수요 증가
- 전기차 시장 성장
- 호주 광산 생산량 변동
- 중국 정책 변화
- 유럽 에너지 가격 상승
3. 수산화리튬:
- 톤당 예상 단가:
5만 달러 ~ 6만 달러 - 변동성: 높음
- 탄산리튬 가격 변동
- 배터리 제조업체 수요
- 전기차 보급 확대
4. 불화리튬, 탄산리튬, 수산화리튬 단가 비교:
탄산리튬 > 수산화리튬 > 불화리튬- 탄산리튬: 리튬 생산의 기본 원료, 높은 가격
- 수산화리튬: 배터리 제조에 주로 사용, 탄산리튬보다
저렴 - 불화리튬: 전기차 배터리 및 6차 산업 혁명 핵심 소재, 상대적으로 저렴
5. 단가 변동 요인:
- 리튬 수요 및 공급: 전기차 시장 성장, 리튬 생산량 변동
- 전기차 시장 성장: 전 세계적인 전기차 보급 확대
- 호주 광산 생산량: 세계 리튬 생산량의 대부분 차지
- 중국 정책 변화: 리튬 관련 정책 변화
- 유럽 에너지 가격 상승: 리튬 생산 비용 증가
6. 참고 자료:
7. 추가 정보:
- 특정 품질, 거래 조건, 수량 등에 따라 단가 변동 가능
- 정확한 단가 확인은 실제 거래 시점 및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리튬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최신 정보 확인 필요
8. 불화리튬, 탄산리튬, 수산화리튬 시장 전망:
- 전기차 시장 성장과 함께 리튬 수요 증가 예상
- 리튬 생산량 증가 및 기술 발전으로 가격 안정화 가능성
- 탄산리튬, 수산화리튬, 불화리튬 수요 증가 예상
9. 주의 사항:
- 리튬 관련 투자 시 주의 필요
- 탄산리튬, 수산화리튬, 불화리튬 시장 변동성
................................
니켈 코발트 망간 톤당 단가는 (Gemini..........가)
1. 니켈:
- 톤당 예상 단가:
3만 달러 ~ 4만 달러 - 변동성: 높음
- 스테인리스 강철 수요
- 전기차 배터리 수요
- 인도네시아 정책 변화
-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2. 코발트:
- 톤당 예상 단가:
6만 달러 ~ 7만 달러 - 변동성: 높음
- 전기차 배터리 수요
- 콩고 민주 공화국의 정치적 불안정
- 중국 정책 변화
3. 망간:
- 톤당 예상 단가:
2,000달러 ~ 2,500달러 - 변동성: 높음
- 스테인리스 강철 수요
- 전기차 배터리 수요
- 중국 정책 변화
4. 니켈, 코발트, 망간 단가 비교:
- 코발트 > 니켈 > 망간
- 코발트: 전기차 배터리에 필수적인 금속, 높은 가격
- 니켈: 스테인리스 강철 및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 코발트보다 저렴
- 망간: 스테인리스 강철 및 배터리 제조에 사용, 상대적으로 저렴
5. 단가 변동 요인:
- 전기차 시장 성장: 전 세계적인 전기차 보급 확대
- 중국 정책 변화: 니켈, 코발트, 망간 관련 정책 변화
- 인도네시아 정책 변화: 니켈 생산량에 영향
-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니켈 공급 불안
6. 참고 자료:
7. 추가 정보:
- 특정 품질, 거래 조건, 수량 등에 따라 단가 변동 가능
- 정확한 단가 확인은 실제 거래 시점 및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니켈, 코발트, 망간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최신 정보 확인 필요
8. 니켈, 코발트, 망간 시장 전망:
- 전기차 시장 성장과 함께 니켈, 코발트, 망간 수요 증가 예상
- 니켈, 코발트, 망간 생산량 증가 및 기술 발전으로 가격 안정화 가능성
9. 주의 사항:
- 니켈, 코발트, 망간 관련 투자 시 주의 필요
- 니켈, 코발트, 망간 시장 변동성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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